센터 건립 타당성 조사·기본계획 용역 착수
중기부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공모 도전

사천시가 우주산업클러스터와 연계해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사천시가 우주산업클러스터와 연계해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뉴스사천=강무성 기자] 사천시가 우주산업 클러스터 위성특화지구 조성의 초석을 다지기 위한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시는 11월 30일 우주산업 클러스터와 연계한 지식산업센터 건립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는 박동식 사천시장을 비롯해 시 관계 부서 간부공무원들과 경남테크노파크 항공우주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과업 계획에 대한 보고와 함께 질의응답 및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용역을 맡은 국토연구원은 내년 3월까지 △사천시 지역경제·산업 현황 및 개발 여건 분석 △지식산업센터 건립의 필요성 분석 및 입주 수요조사 △건립 시설규모 및 공간계획 등 기본계획(안) 제시 △경제성 및 파급효과 등 타당성 분석 △사천시 지식산업센터 활성화 방안 계획 등이 담긴 지식산업센터 기본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용역을 바탕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공모사업’에 도전할 계획이다.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는 한 건물 내에 제조업, 지식산업, 정보통신업 사업체와 지원시설이 복합적으로 입주할 수 있는 다층형 집합건물을 말한다. 중소기업벤처부는 비수도권 지역의 중소기업에게 사업공간을 제공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매년 공모사업으로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지원하고 있다. 정부는 2024년도에는 신규로 9개 지역, 15개 센터 건립을 지원한다. 2023년 10월 기준으로 전국에는 1500여 개 지식산업센터가 있으며,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는 60개 추진 중에 있다. 비수도권 163개 지역 중 89개 시군구에는 아직 지식산업센터가 없다. 지식센업센터는 △지역 혁신생태계 구축 거점 △중소기업 재정부담 완화 △창업·벤처기업 육성 등 다양한 역할을 한다. 센터는 경남 항공국가산업단지 사천지구 내 건립하는 것이 목표다. 시가 추진하려는 지식산업센터와 유사한 사례로는 전주 첨단벤처단지, 부산 지식산업센터, 고흥드론센터, 남원코스메틱비즈센터 등이 있다. 

시는 이번 기본계획 용역을 바탕으로 센터 규모와 기능을 고려해 운영 효율화와 센터 활성화를 위한 관리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사업투자 계획과 마케팅 계획 등을 수립하기로 했다. 

사천시 우주항공과는 “위성개발혁신센터와 더불어 우주산업클러스터 위성특화지구 조성을 위한 초석을 다지기 위해선 지식산업센터 건립이 필요하다”며 “향후 항공제조업과 더불어 우주 산업 육성을 통해 우리 시 주력 산업인 우주항공산업의 생태계가 확장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