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하영제 의원 압수수색…무슨 일이?
상태바
검찰, 하영제 의원 압수수색…무슨 일이?
  • 강무성 기자
  • 승인 2022.10.3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사천·남해 동시 진행…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후원금 관련 ‘진정’ 있은 듯…송 전 시장은 참고인
검찰이 하영제 국회의원(사천남해하동)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26일 오전 사천과 남해 등 지역구 사무실과 국회 의원회관 내 의원실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이 하영제 국회의원(사천남해하동)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26일 오전 사천과 남해 등 지역구 사무실과 국회 의원회관 내 의원실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뉴스사천=강무성 기자] 검찰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10월 26일 오전 하영제 국회의원(사천남해하동)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과 사천·남해 지역구 사무실, 자택 등을 동시 압수수색 했다.

창원지방검찰청은 10월 26일 오전 11시께 사천시 좌룡동 소재 하영제 의원의 사천사무실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창원지검 수사관들은 종이상자 1개 분량의 자료를 압수해 오후 3시 30분께 사무실을 빠져나왔다. 비슷한 시각, 서울과 남해 사무실에서도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에 앞서 창원지검은 신고되지 않은 후원금에 관한 진정 내용을 바탕으로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한 바 있다. 참고인 조사 대상에는 송도근 전 시장과 하 의원의 전 보좌관 A씨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바탕으로 이번 압수수색이 진행된 셈이다.
 
검찰이 이번 압수수색과 관련한 배경을 자세히 밝히지 않고 있으나, 신고되지 않은 후원금의 모금과 집행, 의원 사무실 운영 경비의 집행 전반에 관한 내용을 들여다본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온다.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에서 제시된 피의자는 모두 4명으로, 하영제 의원과 의원실 관계자들이다. 하영제 의원 사무실 외에 다른 피의자의 자택 등도 압수수색을 했다.

이번 하영제 의원실 압수수색을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민주당 압수수색 비판 여론을 희석하기 위한 검찰의 균형 맞추기’라거나 ‘국민의힘 내부의 세력 교체를 위한 시동’이라는 해석도 내놓는다.

지역사회에서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재판 등으로 하영제 의원의 정치적 입지가 좁아질 경우, ‘우주항공청 사천 설립’이 늦어지거나 아예 물 건너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정부가 특별법 제정으로 우주항공청 설립을 약속했으나, 입지 등과 관련해 여야 정치권에서 여러 목소리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사천으로서는 긴장감이 높아지는 모양새다.

<뉴스사천>은 이와 관련한 하영제 의원의 이야기를 들으려 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블라인드
댓글을 블라인드처리 하시겠습니까?
블라인드 해제
댓글을 블라인드 해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