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안해요, 리키' 포스터.

<미안해요, 리키>

드라마/영국, 프랑스, 벨기에/101분/2019

감독: 켄 로치

출연: 크리스 히친, 데비 허니우드, 케이티 프록터, 리스 스톤

넉넉하지는 않지만, 누구보다 행복한 가장 리키. 일용직을 전전하던 리키는 안정적인 생활을 꿈꾸며 택배 회사에 취직한다. 회사를 다니며 빚을 갚고 집을 사겠다는 희망을 품었으나 최소한의 노동권과 생명권을 보장해주지 않는 회사 생활로 저녁도, 주말도 보장받지 못한다. 생각과는 다른 일상이 전개되고, 화목했던 리키의 가족은 뜻밖의 난관에 부딪히는데..

'나를 구하지 마세요' 포스터.

<나를 구하지 마세요>

드라마/한국/97분/2020

감독: 정연경

출연: 조서연, 최로운, 양소민, 선화 이휘종, 이선희, 김건

“우리 아이스크림 먹으러 가자!”

아빠가 떠난 뒤, 도망치듯 엄마와 함께 아무도 모르는 곳으로 이사 온 열두 살 소녀 선유. 또래보다 일찍 철들어버린 선유는 엄마마저 자신을 떠날까 불안함이 앞선다. 자신의 감정을 숨기는 것이 익숙한 선유는 전학 첫날 장난기 많고 천진난만한 소년 정국을 만난다. 선유는 명량한 정국의 모습에 조금씩 웃음을 되찾아 가는데...정국은 과연 선유를 구할 수 있을까?

'안녕, 투이' 포스터.
'안녕, 투이' 포스터.

<안녕, 투이>

드라마/한국/106분/2014

감독: 김재한

출연: 닌영 란응옥, 동방우, 차승호, 승주영, 김미경, 이지원

“아무도 내 말 들어주지 않아요… 저는 어떻게 해요?”

평온한 마을 속 의문의 사고, 그리고 감춰진 진실! 이 마을은 도대체 무엇을 감추고 있는 것일까?

한국의 작은 시골 마을로 시집온 베트남 여성 투이. 자상한 시아버지와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 그리고 무뚝뚝하지만 정 깊은 남편과 함께 평온한 삶을 누리던 그녀에게 어느 날 이해할 수 없는 사고가 발생한다. 그 사고로 남편을 잃은 투이는 사고의 진실을 파헤치려 하지만, 이 마을 사람들은 무엇인가를 자꾸 숨기려고 한다. 조용히 있다 고향으로 돌아가라는 소리만 할 뿐, 그 누구도 투이의 말을 들어주지 않는, 이 마을은 도대체 무엇을 감추고 있는 것일까?

'칠곡 가시나들' 포스터.
'칠곡 가시나들' 포스터.

<칠곡 가시나들>

다큐멘터리/한국/99분/2019

감독: 김재환

출연: 강금연, 김두선, 곽두조, 박금분, 박복형, 박월선, 안윤선, 이원순

‘묵고 시픈 거, 하고 시픈 거’ 더 없는 인생 팔십 줄, 별일 없던 칠곡 할머니들 인생에 별일이 생겼다!?

경상북도 칠곡군 할머니들이 한글과 사랑에 빠졌다. 한글을 배우니 거리를 걸을 땐 간판을 읽게 되고, 받아쓰기를 할 땐 친구의 답변이 보인다. 어느새 온 세상이 놀거리, 볼거리로 가득 차 서로 눈만 마주쳐도 웃음이 나온다. 매일매일 밥 먹듯이 한 자 한 자 시를 짓게 되는데... “고마 사는 기, 배우는 기 와 이리 재밌노!” 

'#위왓치유' 포스터.
'#위왓치유' 포스터.

<#위왓치유>

다큐멘터리/체코, 슬로바키아/104분/2021

감독: 바르보라 차르포바, 비트 클루삭

출연: 사비나 들로하, 아네즈카 피타르토바, 테레사 테즈카

평범한 집처럼 꾸며진 3개의 세트장, 12살로 설정한 페이크 계정을 만들고 컴퓨터 모니터 앞에선 배우들, 계정 계설과 동시에 전 세계 남성이 접촉해왔으며 열흘간 나체사진 요구, 가스라이팅, 협박 등을 시도하는 남성은 총 2458명이었다. 그리고 우린 그 중 21명과 대면하게 된다. 범죄의 형식이 온라인으로 확산된 언택트 시대. 성에 대한 가치관이 형성되지 않은 아동·청소년들에게 일어나는 충격적인 디지털 성범죄를 추적한다. 과연 가해자들의 처벌까지 이어질 수 있을까?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