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는 사천] <엄마의 자존감>

「엄마의 자존감」메그 미커 지음 / RHK출판사 / 2012

저자 메그 미커가 25년간 소아과 의사로 자녀교육 상담전문가로서 활동한 경험을 토대로 엄마들에게 행복한 엄마로 거듭나게 모성회복을 도와주는 도서이다.

엄마라면 누구나 좋은 엄마가 되기를 희망한다. 그러나 양육이라는 부담은 고스란히 엄마의 문제로만 인식되어 지고 있다. 육아 스트레스와 슈퍼맘 콤플렉스에 시달리고 있는 엄마들이 늘어나면서 “좋은 엄마의 역할”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이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상담을 통한 엄마들의 호소에 답을 제시하고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이기에 자존감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보살핌을 받고 있는 아이에게까지 자존감의 부재로 이어지기 때문에 저자는 엄마의 자존감 회복이 중요하다고 한다.

저자는 책에서 우리의 삶에서 기쁨, 질서, 평온을 되찾아줄 자존감을 키우기 위한 열 가지 습관을 제시하고 있다.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습관과 아이들이 자랄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습관들을 생활에 끌어들임으로써 엄마들의 마음속 중심이 성숙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장담하고 있다.

엄마들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고 자신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신이 정말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잊지 말기를 당부한다. 타인에게 보여주기 위해 살지 말고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목록으로 만들어서 행동으로 실천한다면 자존감 있는 엄마로서 모성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