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희독의 사천, 사처니언>사전을 이렇게 활용하세요

 1. 오늘 너는 무엇을 배웠니?

 2. 그림 일기, 어린 아이에게만 유익한 것일까?

 3. 사전이 꼭 필요한 이유.

 4. 정기 간행물 (영자신문이나 잡지) 잘 쓰면 약, 잘 못쓰면 낭비.

 5. 휴대폰 곁에 있어서 더욱 좋은 친구 겸 선생님.

 

오늘은 사전의 중요함, 특히 영영 사전의 유용한 점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흔히들 사전을 모르는 낱말을 만날 때 필요한 것, 실력이 어느 정도 오를 수록 멀리 해도 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전은 영어공부를 하면 할 수록 더 필요한 없어서는 안 될 책상 위의 벗입니다.

특히 초보자의 경우 영어 낱말을 한글로 풀어 놓은 영한 사전을 사용할 수 밖에 없지만, 점점 영어로 영어 낱말을 풀어 놓은 영영 사전을 함께 이용하고, 나중에는 영영 사전을 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영영 사전의 이용이 주는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풍부하고 정확한 표현력의 습득일 것입니다.

 

영영사전은 찾는 단어에 대한 쉽고 정확한 뜻풀이와 그 단어를 이용한 표현을 담고 있습니다.

즉, 모르는 단어가 나와서 할 말이 막힐 때 그것을 우회해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영영 사전의 풀이 글들을 계속해서 읽다 보면 자연스러운 문장 표현력이 눈에 띄게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영영사전이 좋다고 해서 무작정 그것만 사용하도록 강요하게 되면 영어공부에 흥미를 잃게 됩니다.

실력에 맞게 조금씩 영영사전을 사용하는 시간을 늘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사전을 내 사전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자기 돈을 내거나 선물받아서 쓰면 내 사전이 당영하지요.

하지만 사전을 펼쳤을 때 다른 어느 사람의 사전을 펼친 것과 같이 느껴진다면 그것 내 사전이 아닙니다.

 

자기가 그 낱말을 찾은 날짜 라든가 책의 이름, 그 앞뒤에 있던 단어들이나 페이지 숫자, 그 낱말을 찾기 전에 찾은 단어, 뒤의 단어 등을 적어서 자신만의 사전을 만드세요.

예전에는 전자사전 보다는 종이로 된 사전을 무조건 추천했었습니다.

하지만 그건 제가 이젠 구세대가 되는 구나 하는 회한만 들게 하기에 요즘은 전자사전도 적극 추천 합니다.

그 기능이 많은 만큼 자신 만의 사전으로 만드는 일도 더욱 열심히 해야겠지요.

 


자녀가 사전을 보기조차 무섭고 싫어하지 않도록, 여러가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조건들을 제공해서 사전과 친해지도록 해 주세요.

사전에 손 떼가 묻을 수록 실력도 눈에 띄든 그렇지 않든 서서히 늘어갈 것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