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다섯째 주 소식

한려해상국립공원, 합동 해양 환경 정화 활동

국립공원공단 한려해상국립공원 사무소(소장 이승찬)가 25일 국립공원 해양 생태계 보전을 위해 유관기관과 합동해 ‘해양 쓰레기 환경 정화 활동’을 했다.

공원 사무소는 2017년부터 한려해상 국립공원의 섬에서 사천지역의 유관기관과 매년 2회 해양 쓰레기를 수거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12개 기관의 134명이 참여해 폐어구, 폐스티로폼 등 약 12톤의 해양 쓰레기를 수거했다.

행사에 참여한 기관은 한려해상국립공원 사무소, 사천시청, 사천교육지원청,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천지사, 사천해양경찰서, 한국수자원공사 경남 서부권 지사, 해양환경공단 사천 사업소, 한국전력공사 사천지사, 사천 낚시어선 협회, 사천시 지속가능발전 협의회, 자연보호 사천시 협의회, 한국해양구조협회 사천 구조대다.

해양 환경 정화 활동 모습.(사진=한려해상국립공원)
해양 환경 정화 활동 모습.(사진=한려해상국립공원)

BAT코리아 사천공장, ESG Green 탄소 중립 활동

BAT코리아 사천공장 한사랑회 봉사회(회장 김병화)가 27일 사천공장 주변 해안산업로 일대에서 깨끗한 사천 바다를 만들자는 뜻으로 ‘ESG Green 탄소중립 캠페인’을 했다.

이날 봉사자 25명은 쓰레기를 줍고, 우수관을 청소한 뒤 ‘바다의 시작’을 의미하는 스티커를 붙였다.

BAT코리아 사천공장은 사랑의 김장 나눔, 긴급 위기 가정 집수리 봉사, 탄소 중립 실천 자전거 나눔 등의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BAT코리아 사천공장 한사랑회 봉사회가 탄소 중립 캠페인을 했다.(사진=BAT코리아 사천공장)
BAT코리아 사천공장 한사랑회 봉사회가 탄소 중립 캠페인을 했다.(사진=BAT코리아 사천공장)

삼천포 종합사회복지관, 문화 활동 나들이

삼천포 종합사회복지관(관장 조재훈)이 24일 어린이 보호 구역(스쿨존) 안전 지킴이 사업 참여 어르신들과 문화 활동을 했다.

복지관은 “노인 일자리와 사회 활동 지원 사업 참여자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그동안의 활동을 격려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스쿨존 안전 지킴이 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 120여 명 등 행사 참가자들은 거제 포로수용소 유적 공원, 거제 식물원에 방문했다.

활동에 참여한 어르신은 “오랜만의 나들이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며 “다른 참여자들과 얘기를 나눌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조재훈 관장은 “코로나19로 4년 만에 문화 활동을 하게 됐다. 그동안 답답했던 마음을 이번 행사로 덜어낼 수 있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삼천포 종합사회복지관이 문화 활동을 했다.(사진=삼천포 종합사회복지관)
삼천포 종합사회복지관이 문화 활동을 했다.(사진=삼천포 종합사회복지관)

용현농협, 파출소에 안전모 전달

용현농협(조합장 김정만)이 23일 안전모 25개(80만 원 상당)를 용현파출소에 전달했다.

농협은 이륜자동차의 이용이 늘어나는 계절에 어르신들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해 달라는 뜻으로 안전모를 기탁했다.

김정만 조합장은 “어르신들이 이륜자동차를 운행할 때 안전모를 착용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용현농협이 용현파출소에 안전모를 전달했다.(사진=용현농협)
용현농협이 용현파출소에 안전모를 전달했다.(사진=용현농협)

사천향교 신현권 전교, 장학기금 100만 원 기탁

사천향교 신현권 전교가 26일 사천시청을 방문해 (재)사천시 인재 육성 장학 재단(이사장 박동식)에 100만 원을 기부했다.

신현권 전교는 삼천포초등학교 교장과 사천 교육지원청 교육장을 역임했으며, 올해 제50대 사천향교 전교로 취임했다.

신현권 전교는 “사천시의 미래를 이끌어 갈 인재 육성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천향교 신현권 전교가 장학기금 100만 원을 기부했다.(사진=사천시)
사천향교 신현권 전교가 장학기금 100만 원을 기부했다.(사진=사천시)

사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허브 정원 만들기 사업

사천시 복지청소년재단(박재령 대표이사) 소속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관내 초·중·고등학교에서 학교폭력 예방 문화 조성 사업으로 ‘허브정원 만들기’를 했다.

센터는 ‘몸과 마을을 치유하는 우리들의 작은 공간’이라는 주제로 사천초, 중앙고, 중앙여중, 사남초, 제일중, 사천고, 곤명중, 남양중, 용남중 등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천시 농업기술센터가 로즈마리 300포터를 지원했고, 사천 식물랜드가 컨설팅을 했다. 사천 식물랜드는 2022년 청소년 상담 복지 센터와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센터에 따르면, 특히 용남중학교에서 학생들의 외부 휴게 시설 주변이 싱그러운 휴식 공간으로 정비돼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허브정원 만들기' 활동 모습.(사진= 사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허브정원 만들기' 활동 모습.(사진= 사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