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는 사천] 멋있게 품위있게

『멋있게 품위있게』김봉국 저 / 센추리원 / 2013
『멋있게 품위있게』김봉국 저 / 센추리원 / 2013

[뉴스사천=김효경 사천도서관 뫼잣마루 독서회원] 누구나 성공한 삶을 살기 원하지 않을까? 물론 성공의 잣대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나이가 들수록 추해지는 것보다는 책 제목처럼 멋있게 품위 있게 나이 들고 싶다. 어느새 오십을 훌쩍 넘어버린 나. 과연 나는 거울 속에 비친 내 모습에게 “그래, 지금까지 제법 잘 살아왔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지 자문해보며 이 책을 펼쳐보았다.

한국 최초의 온라인 경제신문 이데일리의 창업자인 저자는 지천명의 나이에 실직과 암 투병이라는 인생 최대의 위기를 겪었다. 이 고통 속에서 그는 ‘어떻게 나이 들 것인가’를 고민했다고 한다.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집필한 이 책은 인간관계, 커뮤니케이션, 취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품위 있는 삶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다루며, 나이 든다는 것의 성찰과 인생 2막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노하우를 우리에게 전한다. 특히 저자는 품위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우리가 일상에서 취하는 작은 선택들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한다.

책의 프롤로그에서 “멋있게 품위 있게 나이 든다는 것은 자기 긍정의 삶을 산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는 말에 깊게 공감했다. 책을 읽는 내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하고 삶의 원동력이 되는 가족 사랑의 힘을 믿고 육체적·정신적·도덕적 건강을 지키며 나이 들어야겠다고 되새기게 되었다.
작가가 결론 지어준 명품 어른의 십계명을 읽고 쓰고 실천하면 조금은 나와 주변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미소 짓게 된다.

마지막으로 열 가지 나와의 약속을 써 내려가며 서평을 마칠까 한다. 첫째 말수를 줄이자. 둘째 목소리를 낮추자. 셋째 식사량을 줄이자. 넷째 운동을 생활화하자. 다섯째 공부를 계속하자 죽을 때까지. 여섯째 욕심을 버리자. 일곱째 먼저 베풀자. 여덟째 용서하고 포용하자. 아홉 째 아름다운 꿈을 간직하자. 열째 신앙을 가져보자.

인생을 살아가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이 되었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살았느냐’라는 작가의 말에 좋아요, 엄지척!을 보낸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