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순 위원장, 엄중히 책임 물어야"
상태바
"박종순 위원장, 엄중히 책임 물어야"
  • 허귀용 기자
  • 승인 2010.01.19 15:2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시민행동연대, '부산 물 공급 찬성 발언' 강력 비판
사천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남강댐 용수증대와 4대강 죽이기 사업저지 사천시민행동연대(줄여 사천시민행동연대)’가 박 위원장의 발언과 관련해 19일 규탄기자회견을 열었다.
박종순 남강댐 사천대책위원장의 부산 물 공급 찬성 발언으로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사천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남강댐 용수증대와 4대강 죽이기 사업저지 사천시민행동연대(줄여 사천시민행동연대)’가 박 위원장의 해명과 엄중한 책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사천시민행동연대(공동대표 김남훈, 김종간, 이창은, 이정희)는 19일 사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박종순 위원장이 남강물 부산공급 계획에 동의했다는 것은 사천시의 존망과 직결된 사천만 비상방수로 추가 설치 계획을 사실상 동의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시민들을 배신하고 국토해양부의 들러리를 자처한 폭거”라고 강력 비판했다.

또 “방수로 설치의 대안이라며 산청, 함양 등 해당 지역주민들의 안위와 직결된 상부댐 건설에 찬성한 것은 나 살자고 형제를 사지로 내모는 반인륜적 행위”라면서 “상부댐 건설을 요구하면 상류지역 주민들이 사천만 방수로를 더 크게 뚫어 달라고 요구할 것이 불 보듯 뻔 한 이치인데 어떻게 그러한 입장을 결정할 수 있냐”고 강조했다.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는 김남훈 사천시민행동연대 공동대표
사천시민행동연대는“남강댐 사태는 지역의 미래와 직결된 실로 중차대한 현안이 만큼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물어 진중하게 판단하고 결정해야 하는데, 사천대책위 내부에서조차 논의나 협의를 제대로 거치치 않아 반발이 일고 있다”며 “박 위원장은 책임 있게 해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박 위원장은 이번 기자회견뿐만 아니라 이전에도 독선적인 태도와 돌출적 행동으로 서부경남지역 공동대응활동에 적잖은 장애를 조성하고. 사천대책위와 시민의 자존과 신뢰를 실추시켜 왔다”며 “사천대책위는 한시라도 빨리 공개적인 자리에서 박 위원장으로부터 이번 사태에 대해 철저히 해명하게 하도록 하며 문제가 있다면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고 남강댐 사천대책위에 요구했다.

사천시민행동연대는 나아가 “재정비를 위한 공동 간담회를 사천대책위에 제안한다”며 “앞으로 사천대책위가 재정비 되면 서부경남 공동대책위와 자리를 마련해 그동안의 불신을 해소하고 서부경남 주민들 간의 단결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사천시민행동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후, 오후 1시30분 진주 남강변 둔치에서 열리는 서부경남공동대책위가 주최하는 남강댐사업 저지를 위한 도민총궐기대회에 참여했으며 앞으로 서부경남 공동대책위와 함께 정부가 추진하는 남강댐 부산 물 공급 관련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위해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박종순 위원장은 지난 15일 사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남강댐 부산 물 공급 사업과 관련, 국토부와 한국수자원공사측과의 ‘의견 접근’ 내용을 발표하면서 부산 물 공급을 찬성하는 발언을 해 파문이 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블라인드
댓글을 블라인드처리 하시겠습니까?
블라인드 해제
댓글을 블라인드 해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대강 2010-01-20 17:07:20
4대강 사업의 핵심은 강살리기, 깨끗한 강만들려고 하는 사업임 따라서 운하가 아님 건데... 지금 낙동강의 여수를 걸러 부산지역과 인근의 수돗물을 만들어 공급합니다.
갑자기 남강댐 물을 부산권역에 공급한다는 계획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낙동강을 살리다면 남강계획이 필요없다가 상식, 아니라면 낙동강은 파도 물이 깨끗하지 않게된다. 모순이지요. 둘 중 하나는 거짓이 아닐까요?
두 사업의 공통점은 국민의 혈세로 대규모 예산이 들어가는 토목사업이라는 점입니다.

희망사천 2010-01-19 17:29:43
4대강 죽이기 공사의 대부분은 대기업이 맡았답니다. 서민들은 죽겠다고 난리인데..

갈수록태산 2010-01-19 16:32:34
4대강 사업이 진정 누구를 위한 사업인지..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