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는 사천] '50의 품격은 말투로 완성된다'

「50의 품격은 말투로 완성된다」김범준 지음 / 유영출판
「50의 품격은 말투로 완성된다」김범준 지음 / 유영출판

모든 관계는 말투에서 시작되고, 50의 품격은 말투로 완성된다고 한다.

책 제목은 50이라는 특정 나이를 지칭하고 있지만, 이 책은 사실 나이와 상관없이 자신의 말투를 생각해보고, 조금 더 성숙한 인간으로 발전하는 시작을 해보자는 자기계발서다. 우리는 하지 말아야 할 말을 해서 구설에 휘말리기도 하고, 의도와 달리 상대에게 오해를 사기도 하고, 때로는 어이없는 말실수를 하기도 한다. 예로 이번 추석이 즐겁지 않았던 분들은 육체노동의 부담과 함께, 오가는 대화에서 상처받고 비교당한 것이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총 5장에 걸쳐 주위 사람들과 유명인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그들의 성공 요인 중에서 말투가 큰 비중을 차지했음을 풀어놓고 있다. 습관처럼 굳은 말을 바꾸기는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화법을 익히고 말공부를 하는 것은 ‘말이 곧 나’이기 때문이다. 저자가 말하는 대로 실천하기란 쉽지 않지만, 잠들기 전 하루를 돌아보며 말실수를 하지 않았다면 괜찮은 게 아닐까. 나이가 들수록 듣기에 집중해야 하고, 나를 낮추며, 믿음을 주는 말을 해야 한다. 인간이 완성된 존재가 아니듯 매일 조금씩 발전하는 자신을 만들어 보자. 말투 하나만 바꿔도 매력적인 어른이 될 수 있고, 말투 하나로 꼰대가 되기도 한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다수의 책을 집필해 온 저자는 이 책에서 나이가 들수록 대화가 어려운 사람들, 젊은 부하직원이나 자녀들과 소통을 힘들어하는 분들께 어떤 태도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지 방법을 알려준다. 책은 더는 말 때문에 손해를 보기 싫은 사람, 말로 상처 주기 싫은 사람, 품격 있는 삶을 꿈꾸는 사람에게 새로운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앞으로 남은 인생에서 좋은 인간관계를 다지며 더 멋지고 품격 있게 살아내고 싶다면 읽어보길 추천한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