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진흥재단 지원 2020 언론사별 교육연수

유병철 디지틀영상제작소 대표가 '영상 편집 실무'란 주제로 사별 연수를 하고 있다.
유병철 디지틀영상제작소 대표가 '영상 편집 실무'란 주제로 사별 연수를 하고 있다.

[뉴스사천=고해린 기자] 뉴스사천이 5월 26일 ‘영상 편집 실무’라는 주제로 언론사 사별 연수를 진행했다. 이 연수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았다.

이날 교육에는 유병철 디지틀영상제작소 대표가 강사로 나섰다. 유 대표는 편집 실무에 앞서 동영상 촬영 기초와 편집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했다. 특히 영상을 촬영할 때 중요한 점으로 ‘화면 구성’을 언급하며 “구도와 앵글을 어떻게 놓고 촬영하느냐에 따라서 같은 것을 찍어도 완전히 다른 그림이 나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좋은 재료가 많으면 좋은 요리가 나오듯, 편집도 중요하지만 편집에 필요한 영상을 다양하게 많이 확보해 놓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유 대표는 편집 기초에 대해 설명하며, 프리미어CS, 에디우스, 베가스, 파이널컷 등 동영상 편집에 사용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유 대표는 “요즘 다양한 편집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정해진 답은 없다”며 “자기에게 잘 맞는 편집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뉴스사천이 5월 26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언론사별연수를 진행했다.
뉴스사천이 5월 26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언론사별연수를 진행했다.

유 대표는 이날 예시로 에디우스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에디우스 프로그램을 활용해 간단한 동영상을 편집하는 방법을 설명했다. 또한 영상 편집과 함께 영상을 편집하는 순서, 편집된 영상의 쓰임 등 영상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정보를 공유했다.

유 대표는 “영상 편집에 대해 막연하게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계속해서 조금씩 이것저것 시도하며 편집 프로그램과 친해지다 보면 자신만의 느낌 있는 영상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사천은 유병철 대표에게 영상 촬영 및 편집과 관련해 질문하고, 편집 프로그램 등에 관한 설명을 들으며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