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식, 술, 담배, 스트레스가 원인.. 만성질환 되기 전에 관리해야

흔히 어린이들만 걸린다고 생각하기 쉬운 아토피, 그러나 요즘엔 아토피로 고생하는 성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날씨가 건조한 봄, 겨울철에 간지러운 피부 때문에 밤잠을 설치거나 실내에서도 콧물, 재채기로 고생하고 있다면 성인 아토피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가려움증, 진물, 피부 건조증, 발진 등이 대표적인 성인 아토피의 증상인데 피부에 염증이 생겨 가려우면 박박 긁게 되고 이에 따라 피와 함께 진물이 흐르고 2차 감염이 발행할 수도 있다. 환부를 계속 긁으면 피부가 두꺼워지고 이 상태가 오래되면 만성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자리 잡게 된다.

▲ 아토피의 악순환을 없애기 위해서는 꾸준한 치료와 철저한 자기관리가 필수다.(사진출처:사단법인 천식알레르기협회)

▲ 아토피의 일반적인 증상(사진출처:사단법인 천식알레르기협회)

성인 아토피는 유아나 소아아토피,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아토피 피부염이 성인아토피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술, 담배와 같은 해로운 기호식품,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식품, 과식, 야식을 자주 하는 사람에게서 성인아토피 증세가 잘 나타난다. 특히 여성의 경우 과도한 메이크업도 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취업준비생, 직장스트레스, 갱년기 등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된 경우나 심하게 오염된 환경, 생활리듬이 불규칙한 경우도 예외가 아니다. 문제는 이런 요인들은 현대 사회에서 더 심해질 것이기 때문에 성인아토피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까지 아토피를 단번에 낫게 할 치료약은 없다. 일반적으로 아토피 치료제로 처방하는 스테로이드성 약을 지나치게 사용했을 경우 오히려 성인아토피의 증상을 악화시킨다고 한다. 성인아토피는 쉽게 낫는 병이 아니고, 또 좋아졌다 해도 재발하기 쉬우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자기관리를 꾸준히 하여 몸속의 면역력을 키우고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먼저 성인아토피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우유, 계란, 해산물, 식품첨가물, 방부제 등 아토피를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물질을 먹었을 경우 30분에서 수 시간 이내에 피부에 가려움증과 발진이 생기는지 관찰한 후 자신이 먹은 음식을 체크하여 피해야 할 음식을 가려내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간장, 된장, 김치와 같은 발효식품을 섭취하면 장내 독소가 배출 되고 제철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면 면역력을 기르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목욕은 미지근한 물로 짧게.. 이태리타월 사용은 자제

성인아토피에는 목욕도 중요한데, 피부 각질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를 튼튼하고 청결하게 해준다. 그러나 이태리타월 등으로 피부에 자극을 주는 것은 금물이다. 샤워를 할 경우 자극이 적은 바디 용품으로 너무 뜨겁지 않은 물로 단시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반드시 물기가 완전히 마르기 전에 보습제를 꼼꼼하게 발라주어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긁어서 진물이 난 곳에는 보습제를 바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성인아토피의 주요 원인인 집먼지 진드기를 없애고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불이나 베게, 쿠션 등은 60℃정도의 높은 온도에서 깨끗하게 세탁하고, 소파나 진열장 등에 있는 먼지는 마른 천으로 자주 닦아야 한다. 옷장이나 신발장에는 숯을 놓아두고 겨울철에도 매일 30분정도 실내 공기를 환기시키는 것이 좋다.

 성인아토피를 예방하고 증세를 완화시켜주는 차를 마시는 것도 아토피를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된다. 금은화(인동 꽃)차는 몸의 열을 내리고 폐기능에 좋은 작용을 한다. 쑥차는 해독, 진통, 소염 작용으로 성인아토피 증세를 완화해주며 국화차는 해독, 진정 작용을 하고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만병을 다스리는데 수면과 휴식만큼 좋은 보약은 없다. 수면부족은 몸의 항상성을 유지해 주는 수분이 피로 소모시키므로 생리적으로 발생하는 열을 억제하지 못하게 되어 성인아토피로 나타나게 된다. 본인이 성인아토피가 있다면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도록 하자.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