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자 의원 5분 자유 발언> '문화 관광 교육도시' 주장

24일 제153회 사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조성자 의원이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시티투어 사업으로 사천시를 명품 문화관광 교육도시로 만들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24일 제153회 사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조성자 의원이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시티투어 사업으로 사천시를 명품 문화관광 교육도시로 만들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조 의원은 "사천시의 자연경관을 느끼고, 문화재를 관람하며, 문화 콘텐츠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가족, 회사, 학교 단위 시티투어 사업을 실시해야 한다. 사천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세수입 확대와 주5일제 수업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며 시티투어 사업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울, 부산, 거제, 순천 등 많은 지자체의 시티투어 운영을 예로 들었다. 특히 순천시청의 적극적인 홍보와 시티투어 운영으로 순천 갈대밭이 전 국민 누구나 한번쯤 가보고 싶은 관광명소로 거듭났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시티투어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TV, 인터넷, 신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에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지역의 발전과 미래는 결국 해당 지역의 교육 성패에 의해 좌우된다며 학생들이 교육, 체험형 시티투어를 저렴하게 운영할수 있도록 해야 함도 강조했다.
 
<조성자 의원의 5분 자유 발언 전문>

총무위원회 소속 조성자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명품 문화관광 교육 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애쓰시는 정만규 시장님! 최동식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은 시티투어 사업으로 명품 문화관광 교육도시를 만들기 위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우리시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첨단 산업 클러스터, 선조의 얼이 담겨있는 문화재, 일류 교육, 문화 콘텐츠가 살아 숨쉬는 명품도시입니다.

하지만 글로벌 네트워크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해 사천시의 매력을 널리 홍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입니다.

사천시청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문화재와 자연경관 등 다양한 관광 명소를 안내하고 있으나 사천시를 체험하거나 관광객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즉 관광객이 찾아오게끔 하는 적극적 프로그램이 많이 부족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우리시 자연경관을 느끼고, 문화재를 관람하며, 문화 콘텐츠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가족, 회사, 학교 단위 시티투어 사업을 실시하여 우리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세수입 확대와 내년부터 전면적으로 실시되는 주5일제 수업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시티투어는 선진 시 경영에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 되었습니다.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거제, 삼척, 순천시 등 많은 지자체에서 시티투어를 통해 시를 홍보하여 시의 문화적․경제적 가치를 드높이고 있습니다.

부산시에서는 작년 한해 시티투어에 참여한 관광객이 14 만 명이 넘었고, 투어를 통해 거둔 수입만 11억원에 달합니다.

하물며 시티투어에 참여한 관광객들이 느끼는 심미적 가치와 관광 상품 및 특산품 구매 등을 합산한 시티투어의 경제적 가치는 과연 얼마나 되겠습니까?

가까운 순천시를 보십시오.
순천시하면 제일 먼저 순천만 갈대가 생각나실 겁니다.
몇 해 전만해도 순천만의 갈대밭에 대해 아는 사람은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순천만 갈대밭은 전 국민이 한번쯤 가보고 싶어 하는 관광명소가 되었습니다.

이는 람사르의 영향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순천시청의 적극적인 갈대밭 홍보와 순천 시티투어의 힘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제적, 문화적, 교육적 가치가 높은 사천시 시티투어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시티투어 사업을 위한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투어용 버스와 기사, 큐레이터 및 부대시설을 조성해야 합니다.

둘째, 관광객의 연령, 취향, 목적에 맞고 관광객이 선택하여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투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합니다.

셋째, 사천시를 널리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로 우리시의 가치를 드높여야 합니다.

넷째, 우리시 학생들에게 우리지역 문화를 알리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복지 구현과 지역사랑에 대한 애향심을 고취 시켜야 합니다.

먼저 본 의원은 시티 투어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하여 크게 3가지 유형 즉, 관람형, 교육형, 체험형으로 구분하여 운영할 것을 제안합니다.

관람형 프로그램은 연령이 다소 높거나 편안한 관광을 원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며, 사천시의 관광명소와 쇼핑지를 하나로 묶어 패키지로 제공합니다.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은빛바다가 어우러진 크루즈 관광, 사천읍 일대의 선진리성, 조명군총, 곤양향교, 세종․단종 태실지, 다솔사 등을 관광하며 곤양 및 서포 일대의 자연 경관을 즐기고,

삼천포 어시장 등을 들러 수산물을 쇼핑하거나 사천읍성, 사천향교, 백천사 등을 둘러 창선-삼천포대교를 유람하는 등 투어 소요시간을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교육형 프로그램은 현장체험학습 및 수학여행, 가족단위 교육을 위한 투어를 목적으로 하며, 박재삼문학관이나 박연묵 교육박물관, 서원 등 교육기관을 방문하고,

진주․삼천포 12차 농악공연 관람과 국가 및 도지정 문화재를 견학하는 문화재 탐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체험형 프로그램은 주요 대상을 가족단위나 회사, 단체로 하며, 사천시의 세계 타악 축제, 사천 항공우주엑스포 등 각종 문화예술행사와 비봉내 마을, 사천 예술촌, 곤명 다자연 체험장, 갯벌 체험장 등을 활용한 체험 투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홍보입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이 있다 하더라도 홍보가 되지 않으면 고객이 찾아오지 않습니다.

기업이나 영화 제작사들이 출시하는 상품이나 작품들의 성공여부는 광고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이나 영화 제작사들이 상상을 초월하는 광고비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리시 시티투어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TV, 인터넷, 신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홍보에 과감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지역의 발전과 미래는 결국 해당 지역의 교육 성패에 의해 좌우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천시를 이끌어갈 학생들에게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그 어떤 투자보다 그 값어치가 높을 것입니다.

학생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교육형, 체험형 시티 투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학교, 단체 단위의 투어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시티 투어를 실시한다면,

미래의 사천시를 짊어지고 나갈 학생들이 우리지역 관광과 문화를 바로 알고, 애향심이 절로 발현될 것이며, 사천시의 이미지 가치도 한층 높아질 것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명품 문화관광 교육도시 건설을 위한 첫 발걸음은 우리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있습니다.

찾아오도록 기다려서는 안 됩니다. 찾아오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사천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리시 시티투어 사업을 통해 찾아오고, 즐기고, 다시 널리 알리는 긍정적 관광 마인드를 심어주고,

우리시민에게는 명품 도시 사천에 살고 있다는 자긍심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사천시 시티투어 사업 실천으로 한걸음 앞서 나가는 사천시정을 구현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