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사천소방서 구조구급담당 김택용

▲ 사천소방서 구조구급담당 김택용
'나비효과'... ‘어떤 일이 시작될 때 있었던 아주 작은 변화가 결과에서는 매우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과학이론이다. 예를 들어 브라질에 있는 나비의 날갯짓이 미국 텍사스에 토네이도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소 터무니없게 들릴 수 있는 과학이론이지만 지금처럼 세분화되고 복잡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요즘 이 과학이론이 힘을 얻고 있다. 현재의 농촌지역도 이 과학이론의 예외일 수는 없다.

과거의 농촌사회에서는 주로 농기구를 사용하여 농사를 지어왔지만, 현대의 농촌사회에서는 농촌일손의 부족과 중장년층의 이촌향도현상으로 주로 농기계에 의존하여 농사를 짓고 있다. 즉 농촌의 고령화와 기계화가 이루어진 것이다. 이러한 농촌의 변화로 과거에는 간과되었던 봄철 농기계 안전사고가 현재 기계화된 농촌사회에서는 커다란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작년 한 해 동안 사천지역에서 발생한 농기계 안전사고는 총 31건이 발생하였으며, 그 중 1명이 사망하고 30명이 중상을 입었다. 그리고 여러 종류의 농기계 중 경운기와 트랙터 사고가 23건으로 전체 74%라는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농사일을 할 때 사용빈도가 가장 많은 것도 이유 일 수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요인은 안전수칙 미 준수 및 사전 정비․점검 불이행 등 안전 불감증이 원인으로 작용해 발생하고 있다.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농기계 사용요령을 충분히 숙지하고,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음주 후 조작은 절대 금하며, 당일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농기계를 조작하는 등 운전자 스스로가 최소한의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농기계 안전수칙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보면, 먼저 농기계 사용 전 점검․정비는 물론이고 농기계 운행 시 과적과 과속에 주의, 좁은 농로, 비탈길, 급커브길, 도로주행 시 차량 조심, 경사지에 주차할 경우 고임목을 고여 두고, 긴 소매 옷이나 큰 장갑 등은 회전부위에 말려들 수 있으므로 상해방지용 모자와 작업에 맞는 옷과 신발을 착용해야 한다. 아울러, 야간에 경운기를 운행 할 때에는 농기계 후면에 반드시 야광반사판이나 방향지시등을 부착하고 달라붙은 흙과 같은 이물질을 제거하는 등 교통사고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처럼 농기계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관심과 주의로 충분히 안전수칙을 실천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작은 실천을 통해 우리는 농기계 안전사고뿐만 아니라 각종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우리는 이제 “나비효과”라는 과학이론을 새롭게 정의하고자 한다.

'나비효과'...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있었던 안전수칙의 작은 실천으로 매우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다’는 안전이론이라고...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