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축산 악취 저감 BM활성수 공급

사천시가 축산악취 저감과 가축 생육 촉진을 위해 BM활성수를 무료로 공급한다.(사진=사천시)
사천시가 축산악취 저감과 가축 생육 촉진을 위해 BM활성수를 무료로 공급한다.(사진=사천시)

[뉴스사천=오선미 기자] 사천시가 축산악취 저감과 가축 생육 촉진을 위해 BM활성수를 무료로 공급한다.

시는 지난해 1116농가에 BM활성수 총 258톤을 공급했으며, 올해도 사천시 농업기술센터에서 매주 화요일마다 BM활성수를 무료로 공급하기로 했다. BM활성수는 박테리아(Bacteria), 광물(Mineral), 물(Water)의 상호 공생관계를 이용한 자연순환시스템(BM활성수 플랜트)에서 생산된 액상비료로서 각종 미네랄 효소, 호르몬, 유기산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BM활성수를 작물에 사용할 경우에 작물의 발아 및 생육촉진, 병해충 발생 억제, 저장기간 연장의 효과를 주며, 축사의 경우에는 악취저감, 파리발생의 억제, 가축의 건강증진 및 사료효율 등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

BM활성수는 매주 화요일 깨끗하게 세척한 20ℓ통을 가지고 농업기술센터 BM활성수 플랜트로 방문하면 무료로 담아갈 수 있다.

시농업기술센터는 “BM활성수는 축산농가로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올해도 많은 농가가 BM활성수를 적극 활용해 화학비료·농약 사용절감과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