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위 이영근

사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위 이영근
사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위 이영근

올해도 어김없이 즐거운 설날을 맞이하게 된다. 이번 설날에는 특히 코로나로 인해 고향 방문이 뜸했던 작년, 재작년과는 달리 많은 사람들이 고향으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 선물로 고민하시는 분들! 올해의 설 명절은 안전을 선물하는 것이 어떨까?

추천하고자 하는 선물은 가정용 안전 지킴이라고도 불리는 주택용 소방시설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단독·다가구·다세대 주택에 설치해야 되는 ‘소화기 + 단독경보형감지기’이며 소화기는 초기화재를 진압할 수 있으며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를 초기에 감지해주어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다.

소화기는 세대별·층별 1개 이상, 단독경보형감지기는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소화기 관리 방법은 압력 게이지가 녹색인지 확인을 해야 하며 사용기한은 10년이기에 제조 연도를 확인하여 10년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10년을 넘은 소화기를 사용할 시 폭발할 위험과 분말이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커 화재 시 위험에 처할 수 있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배터리를 수명은 약 10년이며 주기적으로 점검하여야 한다. 오작동 시에는 리셋버튼만 눌러주면 되니 정말 쉽다.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방법도 쉽다. 베이스를 천장에 나사로 고정한 뒤 배터리 단자를 본체에 연결하여 본체를 베이스에 돌려서 결합해주기만 하면 된다. 설치에 어려움을 느끼고 혹은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가까운 소방서에 문의하면 친절하게 답변해줄 것이다.

또한, 주택용 소방시설 2종류 외 보일러실, 건조실, 주방, 세탁실 등 화재위험이 비교적 높은 천장 등에 설치하여 자동으로 초기소화 역할을 하는 자동확산소화기 선물 역시 좋을 듯하다.

주택용 소방시설과 자동확산소화기는 대형마트·인터넷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만큼 다가오는 설 명절, 가족들에게 안전을 선물하여 안전하고 행복한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

사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위 이영근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