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 창공을 관람객이 직접 나는 ‘체험비행’
항공청소년의 날 확대…4차 산업 콘텐츠 체험
항공대회, 항공 관련 체험 전시·체험행사 다채

지난해 사천에어쇼 공군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 곡예 비행 장면.
지난 사천에어쇼 공군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 곡예 비행 장면.

[뉴스사천=김상엽 기자] 10월 20일부터 23일까지 나흘동안 사천의 하늘과 땅이 화려한 축제 분위기로 들썩인다. ‘2022 사천에어쇼’에서는 어떤 즐길 거리가 준비돼 있는지 살펴보자.

 

지난 사천에어쇼 축하공연 모습.

공군과 함께 하는 문화행사 

올해 사천에어쇼를 축하하기 위한 사전행사 성격으로 10월 19일(수) 저녁에는 공군 군악음악회가 사천시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다. ‘공군 군악음악회’에는  공군군악대, 홍채린 소프라노, 박준우 마술사, 윤수현 트로트 가수 등이 출연해 특별한 무대를 선사한다. 10월 20일(목) 저녁에는 사천에어쇼 축하공연으로 국방TV 「위문열차」 공연이 사천체육관에서 열린다. 사천에어쇼 성공개최를 기원하는 국군교향악단 연주회는 지난 10월 6일 사천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바 있다. 

 

사천에어쇼는 다양한 체험비행을 관객이 직접 할 수 있는 행사로 유명하다.
사천에어쇼는 다양한 체험비행을 관객이 직접 할 수 있는 행사로 유명하다.

‘창공을 날다’ 체험비행 

사천에어쇼는 다양한 체험비행을 관객이 직접 할 수 있는 행사로 유명하다. 올해 역시 공군 수송기, 공군 헬기, 대학 항공기, 경량항공기, KT-1 시뮬레이터 체험이 시민과 관광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체험비행’은 일반인들이 평소 체험하기 힘든 공군 C-130 수송기, CH-47 헬기, 대학항공기, 경량항공기를 직접 탑승할 수 있는 이벤트여서 매년 인기가 높다. 

‘KT-1 시뮬레이터’ 체험은 돔 스크린 안에서 실제와 같은 조종석에 앉아 계기판 속 수많은 패널을 다루면서 실제 KT-1 항공기를 조종하는 것과 같이 유사한 환경을 제공해 간접 비행을 체험할 수 있다. 

지난 9월 13일까지 체험비행 온라인 접수는 마감됐으나, 실망할 필요는 없다. 개막식 당일을 제외한 3일동안 행사장에서 오전에 현장 추첨으로 체험에 참가할 수 있다. 

 

지난 사천에어쇼 모습.

항공 청소년의 날 확대 

지역 항공우주 꿈나무들을 위한 항공청소년의 날 행사는 올해 규모를 더 키웠다. 

올해 사천에어쇼 기간에는 사천과 인근 시군 청소년 2000여 명이 사천비행장에서 역사전시장 견학, 병영식체험을 한다.

항공기 조종사와 정비사, 승무원과 지상직 근무자 등 현역 장병이 들려주는 진로특강도 열린다. 청소년들은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생산현장, 에비에이션센터 등을 방문해 항공우주 꿈을 키운다. 

 

지난 사천에어쇼 에어레이싱 대회 모습.

드론과 모형항공기 실력 겨뤄 

항공우주분야에 관심있는 청소년과 청년들을 위한 항공대회도 펼쳐진다. ▲공군참모총장배 드론종합경연대회 ▲제1회 종이비행기 대회 ▲전국 모형항공기 대회 ▲항공시뮬레이션 에어레이싱 대회 ▲공군 스페이스챌린지 2022 무인항공기 코딩 경연대회 결선이 에어쇼 기간 중 열린다. 

 

지난 사천에어쇼 VR 체험 모습.
지난 사천에어쇼 VR 체험 모습.

항공 관련 체험 전시 다채

행사장 곳곳에는 다양한 항공관련 체험과 전시 프로그램들이 운영된다. 올해는 4차 산업콘텐츠 체험(VR/AR, 드론, 로봇, 4D, 코딩, 시뮬레이터 등), 공군 체험부스, 독도 홍보 및 포토존 체험, 안전체험, 국립공원 이동탐방 안내소 및 이동 암벽장 체험,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 모의사격, 빅블럭, 모형항공기 제작 및 드론체험, 우주 천체 투명돔 체험, 2D/3D 동작인식 건강관리 서비스체험 등 다양한 무료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지난 사천에어쇼 공군의장대 시범모습.
지난 사천에어쇼 공군의장대 시범모습.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 마련

에어쇼가 운영되지 않는 시간대와 셔틀버스 승하차 대기 관람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공군군악대 공연과 의장대 시범은 행사 기간 내내 진행한다. 

사천에어쇼 홍보대사인 종이비행기 국가대표팀의 종이비행기 멀리날리기, 오래날리기, 곡예비행 시범도 펼쳐진다. 최근 사천에어쇼 홍보대사로 위촉된 로보카 폴리 캐릭터와 함께 하는 깜짝 이벤트와 사진 찍기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클래식과 가요 공연 등도 열린다. 

 

2022 사천에어쇼 일정.
2022 사천에어쇼 일정.

관람객 안전과 편의 ‘최선’

에어쇼 추진위는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행사장내 모유 수유실, 휠체어와 유모차 무료 대여소, 그늘막 쉼터, 이동화장실 등을 확대했다. 또한 행사장내 설치된 LED 전광판으로 행사프로그램과 기관별 홍보 동영상을 전 행사장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에어쇼 행사장에는 단체버스, 어린이승합차(노란색), 장애인(탑승)차량, 행사 승인차량 외에는 자가차량 진입이 전면 제한됨에 따라 1만여 대의 차량이 주차할 수 있는 임시주차장을 마련해 10~20분 간격으로 행사장과 주요 구간의 셔틀버스를 운영한다.

사천에어쇼 관계자는 “2022 사천에어쇼는 국민들에게 다양한 항공우주 관련 무료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 대한민국 항공우주 과학분야 인재 양성에 힘쓰면서, 앞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항공우주산업 도약의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더 자세한 정보는 사천에어쇼 누리집(airshow.sacheo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