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는 사천] 탄소로운 식탁

『탄소로운 식탁』윤지로 저 / 세종서적 / 2022
『탄소로운 식탁』윤지로 저 / 세종서적 / 2022

[뉴스사천=권해드니 삼천포도서관 사서]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뉴스를 찾아보다 보면, 대기 중 이산화탄소 비율이 몇ppm이라거나 온실가스 배출량이 몇 톤이라는 등 잘 와 닿지 않는 수치로 설명할 때도 많고, 어디 물어보기는 애매한 궁금증이 많았다.

이산화탄소가 왜 문제인 걸까? 일산화탄소는 문제가 안 생기나? 소고기가 문제라는데 그럼 고기만 안 먹으면 될까? 채식을 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까?

평소 환경 전문 기자로 다양한 환경 문제에 대해 보도한 저자는, 여러 현장을 취재하고 농부, 축산업자, 발전소 관계자, 환경운동가 등의 조언을 취합해 우리의 식탁에 먹거리가 오르기까지 얼마나 많은 탄소를 배출하는지 그 과정을 자세히 추적했다. 

탄소 분자란 무엇인지, 왜 탄소가 지구에 영향을 끼치는 것인지, 탄소가 이토록 중요한 이유를 먼저 알려준 다음, 먹거리에 연관된 축산업, 농업, 어업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던 온실가스 배출에 대해 알려준다.

농작물 생산량 확대를 위해 암모니아 비료 제조 시 발생되는 온실가스, 비료가 땅에 스며든 후 흘러가며 발생하는 부영양화부터 축산업에서 소의 트림과 돼지 배설물, 어선과 양식장의 연료 소비량까지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에서도 온실가스는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기후위기라는 말이 낯설지 않은 사회가 되었다. 먹거리가 문제라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걱정은 되지만, 마트에 가면 식재료들이 넘쳐나고 우리는 먹다 남은 음식에 곰팡이가 피는 것을 걱정한다. 과연 이대로 괜찮을까? 지구의 1도를 낮추기 위해 함께 읽어봐야 할 책이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