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는사천] <떡볶이 공부책>

▲ 「떡볶이 공부책」정원 글, 경혜원 그림 / 초록개구리 / 2019.

학교 마치고 친구와 함께 집으로 가는 길에 떡볶이 먹어 본 적 있나요??

꼭 배가 고파서 맛있는 게 아니라 친구와 같이 먹는 떡볶이라 맛이 좋은 거라고 합니다.

책 제목에 공부책이라고 적혀있으니까 읽고 싶지 않지만, 앞에 떡볶이라는 단어가 있어서 펼쳐보고 싶은 책입니다. 왜 공부책이라고 제목을 지었을까요??

학교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와중에, 선생님께서 부모님이 좋아하는 음식이 무엇이냐고 물었는데, 학생들은 무엇을 좋아하시는지 머리를 굴려보지만 떠오르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선생님은 엄마 아빠가 좋아하는 음식 한 가지씩 적어오라고 합니다. 

주인공 준희는 수업이 마치자마자, 친구와 함께 곧장 집으로 갑니다. 

그런데 집 안은 빨간색들이 가득합니다. 무엇일까요?

엄마는 집에서 떡볶이를 만들려고 준비 중입니다.

준희와 친구들, 준희 엄마 네 명이서 무사히 떡볶이를 만들어서 먹을 수 있을까요?

평소에 떡볶이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해소할 수 있는 책입니다. 떡볶이에 들어가는 재료가 떡과 고추장만으로 쉽게 만들 수 있어 정크푸드라 불리기도 하지만 제대로 떡볶이를 만드는 과정과 재료 하나하나가 어떻게 만들어서 나오는지 알게 된다면, 영양 가득한 음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떡볶이라는 음식을 통해서 우리나라 식생활 문화의 역사와 영양소, 다른 나라 식생활까지 자연스럽게 확장해서 담은 책입니다. 떡볶이를 만드는 상세한 과정도 담겨 있으니 책을 읽고 나서 가족들과 함께 떡볶이를 만들어봤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