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형래 한국폴리텍대학 항공캠퍼스 교수

하버드대학의 긍정심리학 교수로서‘행복(Happiness) 수업’을 강의하는 탈 벤-샤하르 교수는“지속할 수 있는 행복을 얻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져야 한다.”고 말하면서, 행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명확하고 구체적인 삶의 목표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목표가 명확한 사람은 목적지가 분명한 여행자와 같다. 여행 목적과 목적지가 명확해야지만 우리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여행 자체를 즐길 수 있게 된다. 우리 인생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분명한 인생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우리의 삶도 방향성을 잃게 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구체적인 목표는 우리를 행복이라는 목적지로 안내해주는 아주 중요한 행복 조건임을 기억하자.

행복을 연구하는 긍정 심리학자들은 “행복한 목표란 의미가 있어야 하고, 그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그 자체가 즐겁고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니 행복해지고 싶은 사람은 물질적 부와 사회적 명예보다는 스스로 흥미를 느끼고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행복 목표를 정할 필요가 있다. 경제적, 사회적 성공을 이룬 사람 중에서도 행복한 삶보다는 불행한 삶을 사는 경우를 우리는 주변에서 종종 보게 되기 때문이다. 진정한 행복은 개인의 신분, 경제적 부유함, 사회적인 지위 등 외부적 영향과 조건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리 스스로 행복한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매 순간 노력하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소소한 기쁨과 작은 행복들의 집합체가 바로 진정한 행복이지 않을까.

한편으론 아무리 목표를 잘 세워도 실천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게 된다. 따라서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 목표를 글로 써서 주변 사람에게 알리는 것도 좋은 실천 방법이다. 글쓰기는 우리 자신을 목표에 집중하게 만들어 줄 뿐 아니라, 목표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만나는 각종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외부의 도움과 지원을 쉽게 받을 기회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필자 역시 멋진 행복 코치(Happiness Coach)가 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사명 선언문을 작성했다. 사명 선언문(Mission Statement)이란 한 개인이나 단체가 이루고자 하는 핵심 가치를 설명하고, 그 사명을 달성하기 위한 단계적 실천 계획을 명료하게 기록한 글을 말한다. 작성된 사명 선언문을 볼 때마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사명감과 더불어 실천 의지가 가슴 깊숙한 곳에서 용솟음치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목표를 향해 몰입하고 있는 나의 멋진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순간적인 행복이 아닌 오래가는 행복을 누리기 위해서 먼저 자신에게 의미 있는 구체적인 행복 목표를 정하기 바란다. 그리고 그 꿈을 이룬 미래의 멋진 모습을 상상하면서, 오늘 하루도 긍정의 마음으로 목표를 향해 한 걸음씩 전진하는 우리가 모두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