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형래 한국폴리텍대학 항공캠퍼스 교수

항공기 승무원은 각 항공사를 대표하는 최고의 전문 서비스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세련된 국제 매너와 프로 직업의식을 바탕으로 민간 외교관의 역할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항공기 객실 안에서 근무하는 남자 승무원을 스튜어드(Steward), 여자 승무원을 스튜어디스(Stewardess)라고 하며, 최근에는 남녀 승무원 모두를 항공기 승무원(Flight Attendant)이라고 부른다.

스튜어디스가 여객기에 탑승한 것은 미국의 보잉 항공수송회사(Boeing Air Transport Co.)가 1930년 간호사를 채용하여 탑승하게 한 것이 최초이다. 항공사 역사상 스튜어디스 1호가 된 이 여성은 미 아이오와 주 출신의 젊은 간호사 앨런 처치였다. 승객들은 상냥하고 친절한 앨런의 서비스에 호평을 보내게 되었다. 미국에서 처음으로 시작된 이후 승객들의 반응이 좋아 유럽의 항공사들도 이 제도를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객실 여승무원들의 복장은 초기 간호사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흰색 가운에 흰색 모자를 쓰는 것이 당시로서는 보편적 복장이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군복을 변형해 여성 특유의 맵시를 살린 제복을 입는 것이 한동안 유행하기도 했다. 현재는 각 나라의 문화와 전통, 그리고 항공사들의 특성을 살린 실용적인 유니폼을 입는 것이 보편화 되었다.

일반적으로 승무원의 업무는 보안 활동, 안전 활동 그리고 기내 서비스를 말한다. 보안 활동은 기내 보안을 책임지며, 비행 중 비정상적인 상황을 예방 및 대처하는 활동으로서, 기내의 특수 장비를 다룰 줄 아는 교육과 훈련은 승무원들에게는 기본이다. 안전 활동은  기내 탑승하신 고객들의 안전을 위한 각종 의료 조치나 예상 가능한 모든 사고에 대비한 철저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활동을 말한다. 기내 서비스 업무는 기내의 각종 서비스를 담당하며 필요한 도움을 드리는 승무원들이 승객들을 목적지까지 편안히 모시는 업무이다.

항공기 승무원은 국제선 비행에 대비한 지식과 외국어 실력을 갖추어야 하며,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도 필요하다. 또한 봉사 정신이 투철하고 친절한 사람에게 유리한 직업이며, 장시간 비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강한 체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항공기 객실승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전공에 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지만 항공비서과, 항공운항과 등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하다. 관련 학과에서는 항공업무론을 비롯해 객실업무개론, 항공운송실무, 객실서비스실무, 기내식음료개론, 항공서비스매너, 항공영어회화, 객실서비스영어, 토익 등 현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교육하고 있다. 항공기 객실승무원 입사 시 중요 평가 요소 중 하나가 영어 실력이기 때문에 공인영어시험의 점수를 미리 얻는 것은 필수이고 회화 실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이외에도 특정 회사에서는 채용과정에서 체력 테스트에 수영시험을 보기도 하기 때문에 관련 교육이나 훈련을 받아 놓는 것이 필요하다. 이밖에 각 나라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고 관련 상식을 쌓아 놓으면 향후 업무수행 시 도움이 된다.

전 세계적으로 항공기를 이용하는 항공 여행객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항공 운송 관련 직업들 중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항공기 객실승무원의 역할은 더욱더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