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천의 시대상은 어떠할까요. 삼천포, 사천이라는 지역적 이해와 요구로 갈라져 있고, 뿐만 아니라 여와 야, 보수와 진보라는 이념적 갈등과 네 편, 내 편이라는 정치적 갈등으로 이합집산 하는 등 불신과 불만이 팽배해져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을 새롭게 창조하려는 바람직한 모습은 먼저 그 시대의 흐름과 역사를 바르게 읽어야 합니다.

지금 세계가 주목하는 중국은 어떠합니까? 중국을 통일시킨 모택동보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등소평을 내세우며, 전 국민이 하나 되어 세계경제대국(G2)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사천 다솔사에서 회갑연을 지내신 한용운 선생을 바라보십시오. 일제 치하에서 3.1운동을 주도했던 독립선언서 대표 33인의 종교는 각각 달랐지만, 나라를 찾는 큰 가치를 위해서 각자의 종교적 가치를 내려놓고, 하나 된 모습으로 일제에 항거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이제 사천도 변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그 해결점으로 지역의 자원을 새롭게 발견해야 합니다. 우리 주위에는 아직 활용되지 않은 자원이 무수히 많습니다. 자원이 없는 것이 아니라 자원을 보는 눈이 없고, 자원을 활용하는 지혜가 없습니다. 무수히 분산된 자원을 씨줄과 날줄로 엮어 내면 큰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그리고 지역의 최대자원은 사람입니다. 지역을 새롭게 발전시키려면, 다양한 사람이 함께 결합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새로운 물결을 일으키고, 새로운 희망을 연출해야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이런 사람이 필요합니다. 사천사람, 삼천포사람이 아니라 네 편, 내 편이 아니라 여와 야, 보수와 진보를 뛰어넘어, 다음의 세 가지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모여야 합니다.

첫째, 지역을 새롭게 가꾸려는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둘째, 비전이 있어야 합니다. 비전은 이해시키고, 더불어 행동하게 하는 설계도입니다.
셋째, 행동입니다. 행동력은 비전을 구체적인 현실로 만듭니다.
열정(passion), 비전(vision) 그리고 행동(action)은 모두 이온(ion)으로 마무리되는 말입니다. 이온결합은 이질적인 물질이 결합하여 새로운 물질을 만드는 화학반응을 말하는 것입니다. 열정, 비전, 행동이 결합하듯이 하나가 되어 새로운 사천을 만들어 갑시다.

▲ 시민 최인태
사람이 걸어가는 길목에는 두 가지 선택이 놓여 있습니다. 하나는 대응하는 것이며, 나머지 하나는 피하는 것입니다. 그 선택의 자유는 당신이지만, 더 늦기 전에 선택해야 합니다. 나를 찾고, 이웃을 발견하며, 더불어 사는 가운데서 삶의 즐거움을 찾고, 나누는 일에 함께해주십시오. 그리하여 시민의 힘으로 보다 나은 사천을 만드는 새로운 시작을 함께합시다.

저작권자 © 뉴스사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