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사천 예비후보들 집단행동?
상태바
새누리당 사천 예비후보들 집단행동?
  • 하병주 기자
  • 승인 2012.03.02 18:37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천은 인구기준으로” 건의문 당에 전달.. 유사 시 ‘공동대처’ 언급

▲ 사천지역 새누리당 예비후보들이 공천과정에 '인구'를 절대기준으로 삼아 달라는 건의문을 중앙당에 제출했다. 사실상 남해하동의 여상규 의원과 하영제 예비후보를 염두에 둔 주장이어서 어떤 파장이 일지 주목된다.
4.11총선 사천남해하동선거구의 새누리당 공천을 두고 사천지역 예비후보들이 공동으로 당에 건의문을 제출해 눈길을 끈다.

2일 오전9시께, 사천지역 새누리당 예비후보인 강대형, 송영곤, 이상의, 이종찬, 정승재 이상 5명은 사천시 모처에 모여 당 공천문제를 놓고 열띤 이야기를 이어갔다.

주된 이야기는, 이번 선거구 통합은 남해하동의 인구감소에서 비롯된 문제이므로, 이로 인해 사천선거구가 피해를 입어선 안 된다는 것. 따라서 지역대표를 선출하는 국회의원 공천도 인구수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는 최근 새누리당이 사천남해하동선거구를 전략공천지역으로 지정한 데다, 선거구가 사라진 것에 대한 민심수습 차원에서라도 공천을 이 지역에 줘야 한다는 주장이 당 공천심사위원회에서 흘러나온 데 따른 반발로 보인다.

취재 결과, 이날 모임에 참석한 예비후보 중 다수는 현역 의원인 여상규 의원에게 공천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내다보고 있었다. 따라서 ‘자칫하면 사천에서 후보도 못 낼 상황’을 심각히 염려하고 있는 셈.

▲ 사천 새누리당 예비후보들이 당 비대위와 공심위에 보낸 건의문 일부.
새누리당 예비후보자들은 이런 염려가 현실이 되지 않도록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공론 끝에 건의문을 작성해 중앙당에 제출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그 결과 ‘경남사천시 예비후보자 건의’란 제목의 건의문이 탄생했다. 여기에는 “서울의 2배이상 넒은 면적에 거주하는 유권자들을 접촉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등의 문제점 지적과 함께 △공천자 확정일자를 연기해 줄 것 △공천 시 인구수를 절대기준으로 상정할 것 등을 담았다.

나아가 이런 기준이 공천에 반영되지 못할 경우 지역민심이 ‘강기갑 후보를 역선택 할 수 있음’을 상기시켰다.

더욱 눈길을 끄는 대목은 자신들의 이런 주장이 무시될 경우 “사천남해하동선거구에 뜻을 모아 공동대처 할 것”이라고 밝혀, 경우에 따라 집단 반발할 수 있음도 시사했다.

모임 참석자들은 이 같은 내용의 건의문을 작성해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와 공천심사위원회에 전달했다.

이날 모임에는 유홍재, 이방호 예비후보는 참석치 않았다. 유 예비후보의 경우 “다른 예비후보들과 뜻을 함께 하겠다”는 뜻을 밝힌 반면, 이 예비후보는 여러 차례 참석 권유에도 거절했다는 게 이날 모임을 주도한 이삼수 사천시의원의 설명이다.

이방호 예비후보는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당 사무총장까지 지낸 사람으로서 경거망동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해 조용히 지켜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반면 이 예비후보는 자신을 향해 쏟아지는 ‘무소속 출마를 고려한 행동’이라는 시선에 대해서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 이날 모임을 주도한 이삼수 의원은 건의문에 담긴 ‘공동대처’의 의미에 대해 “사천의 예비후보 6명이 후보단일화를 통해 무소속 출마도 가능하다는 뜻”이라고 말해, 새누리당 공천이 사천지역을 벗어날 경우 ‘집단 탈당을 통한 무소속 단일후보 출마’ 가능성도 시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블라인드
댓글을 블라인드처리 하시겠습니까?
블라인드 해제
댓글을 블라인드 해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의원이한수위.. 2012-03-06 09:20:11
선거 출마하면서 전략전술도 없나 아님 직언하는 보좌진도 없나? 모이라고하면 모여서 자기가 공천받을 당을까고..ㅎㅎ 지역에서 못받으면 자기들끼리 모여서 연합한다고?...
연합해서 이긴다면 지금당장연합해서해라 새누리당눈치보지말고. 그게 시민들을 위한것이다...

선구동 2012-03-04 22:59:07
뭘좀알아야하지.사천을걱정하는사람이면 무소속이건,다른당시의원이건,비록시의원이아니더라도 국회의원희망자를 불러놓고의견을 조율하여종합된의견을 요로에전달할수있는것이지.공천학살한사람이공천에반기를들면 어떻게될지아니까묵무무답???정말로시장이주관하는것이맞지만능력부족이라.쯔쯔...

각산 2012-03-03 17:29:27
공천도 선거전략 이구만
최선으로 다해야 후보자모두힘내세요,,

새누리가 사천 죽이네 2012-03-03 16:27:10
자기가 공천 못 받을 거 같으니까 무소속으로 나온다고 협박을 해?
공정한 룰이라고 서약서까지 써놓고 약속한 놈들이 이제와서 불리하니까 딴 맘을 먹어?
에이 더러운.... 너희들이 사천시민을 아주 물로 보는거야... 남해하동이 합쳐진 것도 다 새누리당 때문인데... 이제 와서 어쩌라고? 이방호도 똑같아... 이번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새누리당은 안돼. 혼이 덜났어

서민 2012-03-03 08:55:05
불쌍한 서민 손한번 잡아주고 따뜻한 말 한마디 해 주는 사람이면 그저 좋은 사람이지

주요기사